정치적으로 올바른 <뮌헨>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 2

일단 영화 내적으로 살펴보죠. <뮌헨>이 전제하고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이 '현실성'임에도 불구하고 캐릭터들이 단순하고 평면적이어서 공감이 가지 않았어요. 사실 지난 달 <뮌헨>을 보지 못한 상태에서 에릭 바나에 관한 기사를 쓰기 위해 자료를 뒤지다가 미국 저널이 그가 맡은 에브너 캐릭터에 대해 '한계 상황에서 믿었던 모든 것을 의심하고 분열해가는 인물'이라고 설명했기에 궁금해 했거든요. 기대가 컸었나봐요. 제가 본 에브너는 그다지 매력이 없더군요. 처음 그가 임무를 맡을 수밖에 없었던 타당성(자신을 험한 상황으로 내모는 것을 정당화하는 논리 말이죠)도, 살인을 거듭할수록 변화하는 모습도 치밀하게 묘사되지 않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내적인 묘사가 부족했던 거죠. 물론 주인공이 내적 갈등과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서, 이를테면, 독백과 같은 과시적인 방식의 묘사를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복선을 깔아줄 필요는 있다고 생각해요. 그것은 시각적인 상징이나 생각없이 흘리는 듯한 말 한마디, 무심코 취하는 행동 하나일 수도 있겠죠. 때론 당장의 내러티브와는 상관없어 보이는 이런 요소들이 쌓이고 쌓여 종국에 하나의 정서적 논리를 만들어내는 것이니까요. 오히려 <뮌헨>은 폭력의 스펙터클을 전시하는 데 급급한 것처럼 보였어요. 사건 진행의 긴박감도 그런 인상을 주는 데 한 몫 했고요.

영화의 폭력적인 스펙터클에 대해서 무조건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고어 영화를 좋아하는 저는 초현실적인 폭력 장면을 보면 심지어 식욕을 느끼기도 해요^^; <뮌헨>의 폭력 스펙터클을 문제 삼는 것은 이 영화가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공공연히 내세우는 영화이기 때문이죠. 예전에 김봉석 평론가님의 <시티 오브 갓> 평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어린 소년들이 갱단의 일원이 되어 총을 쏘고 살육할 정도로 열악한 브라질 슬럼가의 이야기를 담은 이 영화 역시 실화를 바탕으로 했어요. 그것은 물론 끔찍하고 슬픈 풍경이죠. 하지만 김봉석 평론가님은 묻습니다. 열 살 남짓한 소년이 총을 쏘아 한 무리의 사람들을 사살하는 장면에서 당신은 솔직히 약간의 쾌감도 느끼지 못했냐고. 저는 그 질문에 거리낌없이 '느끼지 못했다'고 대답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물론 살인에 어떤 죄책감도 부여하지 않는 할리우드 오락 영화 같은 맥락에서 표현된 것은 아니지만, 살인 장면의 화면 구도나 색감은 시각적으로 즐거울 만큼 스타일리시했거든요. 사람에게 어느 정도는 폭력을 즐기는 본성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생각은 없어요. 그리고 김봉석 평론가님도 예로 들었던 <킬빌> 같은, 처음부터 아예 거짓임을 전제한 폭력 영화가 소비되는 방식에 대해서는 저도 찬성합니다. 하지만 스크린 속의 폭력이 지구상의 어떤 사람, 우리 곁의 어떤 사람, 혹은 당장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실화라면 다릅니다. 그런 영화를 보는 것은 이를테면, TV 뉴스에 보도되는 이라크 전쟁을 보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즐거워해서는 안되고, 비판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것이 관객의 최소한의 인간성이고 양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폭력의 스펙터클이 관객을 얼마나 폭력에 둔감하게 만드는지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실제적인 폭력을 즐기도록 조장하거나 많이 보여주는데 급급해하지는 않아야한다는 겁니다. 제가 폭력의 스펙터클을 실화와 연결하는 감독에게 신중한 태도를 요구하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물론 <뮌헨>이 이 상황을 즐기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폭력이 얼마나 끔찍한지 보라,고 말하는 듯 폭력적인 장면을 줄줄이 늘어놓기에 바쁘죠. 강박적이고 조바심 내는 태도로요. 영화가 폭력을 전경화하는데 몰두하는 동안 정작 사람들은 소외됩니다. 영화의 막바지에서 에브너가 "그동안 나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느냐"며 히스테리컬한 피해 의식과 상처를 드러낼 때, 느닷없다는 생각이 든 것은 저 혼자만이었을까요? 그만큼, 주인공인 동시에 영화의 주제였던 그 개인에 대한 영화의 관심이 부족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누구라도 그런 상황을 겪게 되면 마음이 황폐해진다는 피상적인 사실 외에 우리가 에브너라는 사람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무엇이죠? <브로크백 마운틴>이 '보편적인 사랑 이야기'로서 평단의 열렬한 지지를 받게 된 것은, 모순처럼 들리겠지만, 그것이 매우 개인적인 이야기였기 때문입니다. 캐릭터에 대한 섬세한, 그리고 인간적인 관심은 필연적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는 법입니다. 의도하지는 않았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에브너가 마치 미션을 차례차례 해결해가는 게임 속의 주인공처럼 보이는 <뮌헨>은 그 점을 놓쳤던 거고요. 어쩌면 '보편성'에 대한 강박관념이 그 이유였는지도 모르겠네요.     
by 박우진 | 2006/02/22 11:58 | 컬럼 | 트랙백(1) | 덧글(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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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アムロ at 2006/02/22 16:34
밸리에서 보고 왔습니다. 저도 보면서 '이거 폭력을 정당화하는건지, 부정하는건지 원'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너무 심리묘사 자체가 부족했다고 해야 할까요? 후반부에 히스테리컬해진 주인공의 모습을 넣었지만, 공감은 가지 않더군요. '쌩뚱맞다'라고 표현해야 하는거 아닌가 할 정도로 말입니다.
Commented by アムロ at 2006/02/22 16:38
솔직히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 자체는 훌륭하지만, 전달하는 힘이 부족하다고 해야 할까요? 조금만 신경을 썼더라면 걸작이 나올 수도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그리고, 스필버그 자신도 유태인이기에 유태인의 관점에서 바라본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약간 삐딱하게 표현하자면...유태인이 여유를 부리면서 엉망진창인 팔레스타인에게 손을 내미는 행위와 같다라고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더군요.

뭐,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만^^;
Commented by JOSH at 2006/02/22 17:53
> 오히려 <뮌헨>은 폭력의 스펙터클을 전시하는 데 급급한 것처럼 보였어요.
> 폭력이 얼마나 끔찍한지 보라,고 말하는 듯 폭력적인 장면을 줄줄이 늘어놓기에 바쁘죠.

음... 이렇게 느끼셨다니 좀 의아하군요..
...
그런 면에서는 참 싱거운 영화라고 생각되었는데요.
Commented by 룬시아 at 2006/02/22 21:13
...광고에 기대를 하고봤던 영화입니다만;;;
보고나니 차라리 광고가 났었다.. 라고 생각했던건 저뿐일까요..
Commented by Nooo at 2006/02/22 22:19
전 아주 재밌게 봤습니다만...
열살 무렵의 소년이 사람을 학살하는 것에 쾌감을 느끼진 못했고요.
저도 고어를 좋아하긴 하지만 흐름이 재미를 만드는거지 고어가 재미를 만드는 건 아니죠.
Commented by 박우진 at 2006/02/23 02:45
アムロ 님/ 이런 발언을 한다는게 쉽지 않은 선택이었겠지만, 아무래도 아쉬운 부분이 많아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것 같아서 반갑네요^^
JOSH 님/ 그런가요? 저는 막, 멋있게 보여준 것은 아니지만 충격효과를 주려는 장면들을 줄기차게 넣었다는 인상을 받았었거든요^^;
룬시아 님/ 광고가 좀 가오잡았죠? ^^
Nooo 님/ 부끄러웠던 건 저 뿐일 지도 몰라요 흑흑 부끄럽지만 저는 가끔 맥락과 상관없이 아주 '순수한' 고어 장면에서도 쾌감을 느끼거든요. 개선해야 할 사람은 저일까요? @.@
Commented by 로리 at 2006/02/23 03:16
충격을 원했다면 그런 영상을 보여준다고 보긴 어렵다 봅니다. 차라리 굉장히 사실적인 총기묘사와 행동이나 행위들이 과장도 없고 그렇다고 충격을 더 주기 위한 표현이 잇었다라 하기도 어려웠습니다. 충격적 장면을 더 보여주길 원했다면 작품 초반에 검은 9월단이 이스라엘 선수를 사살하는 장면을 확실하게 보여줬어야 하고 복수 장면도 그렇게 밍밍하게 보여줄리 없었겠죠.

이 영화는 아무리 봐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인을 말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부시보고 전쟁 그만해라의 이야기였죠. 마지막 장면에서 너무도 확실하게 들어나죠.

"화해하기 위해 식사나?"
"못해~~"

그리고 그 놈의 쌍둥이 빌딩...-_-;

이 영화는 재미있을려고 만든 영화도 아니고 흥행을 위해 만든 영화도 아닙니다. 그랬다면 미국특유의 아메리칸 조크도 넣어야 했고, 영화가 3시간이나 지나면서도 쉬는 타이밍을 주지도 않았죠.
Commented by ArborDay at 2006/02/23 07:00
박우진님/ 순수한 고어 장면에서 쾌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개선할 것 까지야.

칼럼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리플에 하나하나 대꾸하시는 분이 계셨군요. ^^
글을 읽다보니 '반지'를 만지작거리면서 눈물흘리던 쉰들러가 생뚱맞다고 느꼈던 모영화의 마지막 장면이 생각나네요.
Commented by 바스락 at 2006/02/26 21:44
뮌헨을 보며 크게 다가왔던 건.
폭력의 전경화 보다도 양비론만을 펼치는 시각이었어요.
성공한 유태인계 미국감독이라는 위치 때문이라고 한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만약 스필버그라는 감독이 아니었다면 하고, 생각해 보았어요.
Commented by 박우진 at 2006/02/27 03:35
로리 님/ 저도 절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재미있으려고 만든 영화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흥행을 위해 만들었다고도 생각하지 않고요. 다만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굳히려고 만든 영화가 아닐까 하는 의심은 들어요. 나는 이제 오락 영화 감독이 아니야, 라는 선언 같은 것이라고 할까요? 물론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고 제가 보기엔 아쉬운 부분이 많아서 한번 털어놓아 보았습니다^^; 로리 님은 영화를 좋게 보셨나봐요?
ArborDay 님/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도 초반에는 블로그 문화에 적응을 하지 못했던 터라 덧글을 읽기만 했었어요. 그게 무례한 일이라는 개념이 없었던 게죠^^: 제가 좀 원시인이예요^^: 혹시 예전에 덧글을 달아주셨던 분들 지나가시다 보신다면, 저의 무지를 사과 드리고 싶어요. 꾸벅.
바스락 님/ 그러게요. 만약 스필버그가 아니었다면, <뮌헨>에 대한 많은 비평적인 관점이나 관심사가 달라졌겠죠. 저는 오히려 '양비론' 문제에 대해서는 감독이 신경을 많이 썼다고 느꼈는데, 어떤 면에서 그런 점을 크게 느끼셨는지 궁금해요.
Commented by ArborDay at 2006/02/28 02:59
아닙니다. 박우진님. 사실 그게 무례한 일이라기보다는, 그냥 원고 하나 보내놓고 쳐다도 안 볼 것이라는 선입견을 만들었던 제 실수인걸요.
Commented by 박우진 at 2006/02/28 17:36
ArborDay 님/ 솔직히 실시간으로 덧글을 확인하진 못했어요^^; 관심이 없어서라기보다는 사실 좀 겁이 나서요. 스스로 많이 부족하고 편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덧글을 확인하기 이전에 비판 들을 각오를 하곤 하는데, 제겐 마음 다잡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아서요^^;
Commented at 2006/02/28 22:1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06/09/14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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